3상 전력을 사용하는 에어콤프레샤 이상으로 방문

- 에어콤프레샤 동작시 THR(열동계전기) 동작

- 원인 : 1. 열동형 계전기 전류 세팅이 380V 세팅으로 되어 있었음 (현장은 3상 220V 사용중)

           2. 유도전동기 결선을 전동기 복스 내부에서 하지 않고 

               유도전동기 선을 각각이 아닌 묶어서 MC 주회로에 연결

           3. 단자 체결 미흡으로 인한 열화

- 점검 : 절연저항 측정 500M옴 정상

           내부 코일 저항 1-4 / 2-5 / 3-6 각 2.5옴 정상

- 조치 : 1. 전동기 복스에서 델타결선

           2. THR 세팅 수정           

           3. 결선 후 상 확인(잘못 결선 하면 전동기가 역회전 한다)

 

@ 380/220V 겸용 유도전동기는

 저전압 (220V) - 델타 결선으로 동작 (정격 전류는 델타 결선이 와이결선에 비하여 더 높다)

                       ex) 델타결선 정격 전류 14.8A)

 고전압(380V) - 와이 결선으로 동작 (정격 전류는 와이 결선이 델타 결선에 비하여 낮다)

                       ex) 와이결선 정격 전류 8.6A)

 

 P=√3 V I 역률 으로 전압 값의 차이에 따라 정격 전류가 바뀌는 것을 계산 할 수 있다. 

 

 

3상 220V 사용중 / 접지 선이 없어서 ELCB 사용중
기존 잘못된 결선 - 각각 전선의 터미널이 아닌 묶어서 터미널로 연결
문제의 접속법 및 열화되어 있는 모습
유도전동기 스펙 220/380V 겸용 전압에 따라서 정격전류가 다름을 알 수 있다
모터 결선 방법 설명서
전동기 내부 복스에서 델타결선을 하지 않았다
코일 선번호 확인
델타 결선 1-6 / 2-4 / 3-5 결선해야 된다
복스 내부에 결선
기동 전류 및 정격전류 확인
압력 정상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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